미국 시민이나 영주권자와 결혼을 통해 영주권을 신청할 때는 영주권을 스폰서해주는 청원인이나 신청 외국인이나 모두 과거 이혼한 사실에 대해 밝혀야 합니다.
가끔 한국에서 별거상태로 미국으로 건너와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을 하고자 하는데 한국에서의 이혼이 않된 상태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반드시 한국에서 이혼을 진행하시고 확정 판결을 받은 후, 미국에서 결혼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한국에서 이혼을 하지 않은 상태로 미국에서 새로운 배우자와 결혼 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영주권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영주권 신청이 허락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미국 이민법상 중혼 (bigamy)은 엄밀히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이혼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국에서 다시 결혼을 하였기 때문에 이중 결혼이 되는 겁니다.
이 때는 미국에서의 결혼을 무효화 하고, 다시 한국에서 이혼 절차를 거쳐 정식으로 이혼 확정서를 받은 후, 다시 결혼을 해야 합니다. 이혼 증명은 [이혼 증명서] 라는 서류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미국내에서 이혼 한 경우는 미국에는 이혼 증명서라는 서류가 없으므로 대신 이혼 판결문 (Decree of Divorce)를 제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