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없이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한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무슨 방법이 있나요?

미국 이민법상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영주권의 신청을 스폰서해주는 청원인이 있어야 합니다. 가족 이민인 경우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인 직계가족, 취업 이민의 경우는 고용주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에 예외가 있습니다.
가정 폭력 희생자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배우자로서 배우자나 부/모의 학대를 받은 경우 피해자는 단독으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대의 증거 자료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데 주로 경찰 리포트, 병원 치료 기록서, 피해 사진 및 주위의 증언등이 유효한 증거로 사용됩니다.

National Interest Waiver
취업 이민 카테고리상 석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사람은 2순위로 분류되는데, 그 중 자신의 전문적인 업적이 뛰어난 사람들은 이를 바탕으로 고용주의 도움없이 단독으로 취업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경우는 노동허가절차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카테고리는 전문 분야에서 자신이 쌓은 업적이 뛰어나 향 후 미국 국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인정받는 사람만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강력 범죄 희생자
가정폭력 희생자는 반드시 미국 시민이나 영주권자와 결혼 또는 직속 가족 관계에 있는 사람만이 신청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일반 강력 범죄로 인해 신체적 피해를 입은 경우는 단독으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주권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범죄의 피해자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고, 반드시 심각한 신체상의 부상을 입은 경우라야 합니다. 심각한 정신적인 피해도 신체적 피해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우선 U visa / status를 부여 받고 4년이 지나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사항은 이 카테고리는 현재 합법적인 이민 신분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 (서류미비자)들도 신청할 수 있다는 겁니다.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영주권
학문, 예술, 체육, 비지니스, 문화계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지니고 국제적 또는 전국적인 명성을 가진 분들은 청원인 없이 본인 스스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이민
투자이민은 스폰서가 필요없습니다. 자신이 100만불을 투자하여 직접 비지니스를 창업하거나 기존 비지니스를 인수하여 10인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경우는 직접 투자이민으로 분류하여 스폰서 없이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Regional Center를 이용하여 투자를 하고자 할 경우는 이에 절반인 50만불을 투자하여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10인상 고용의 조건은 면제를 받습니다.

전홍민 변호사 사무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