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학교로 돌아가려면 I-20가 필요하겠지요?!!

어제 포스팅한바와 같이 USCIS에서 2019년도 H1B lottery selection process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이제 그 과정에서 탈락된 서류들은 모두 지원자의 고용주에게 반송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탈락된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옵션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다시 학교로 돌아가기 (F1)
현재 OPT가 남아있다고 하면 OPT가 종료될 때까지 현재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후 STEM extension 이 가능한 사람들은 추가로 2년을 더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현재 OPT가 종료되었거나, 곧 종료될 사항이라면 지금 다시 학교로 돌아가는 것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한 학교에서 다른 학교로 옮길때는 Transfer 룰이 적용됩니다.  즉, 현재의 학교에서 졸업 후, OPT를 받고 이제 그 OPT가 종료되었거나 종료되는 시점에 있다면, 다른 학교로 transfer하여 f1 신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트랜스퍼는 반드시 이민법 규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합법적으로 이뤄져야 신분 유지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우선 기존 학교에서 SEVIS 레코드를 Release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록들은 전산을 통해 옮겨가는 학교로 transfer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Release date를 싯점으로 OPT가 종료된 다는 점입니다.

또한 기존 학교와 옮겨가는 학교의 시작 싯점 사이에 5개월 이상의 갭이 생기면 transfer가 아닌 신규 등록으로 간주되므로 대사관을 통해 새로이 비자를 받고 수업시작 30일 이내에 미국에 입국해야 합니다.

만약 OPT가 이미 끝난 상황이라면 60일의 grace period를 가질 수 있으며, 만약 그 사이에 새로 옮겨갈 학교에서 새로이 수업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transfer 절차가 모든 규정에 맞춰서 진행되었으면 그 사이 발생하는 공백기간동안 미국에 머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