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포스팅한 [H1B 탈락의 대안], 두번째 옵션, E2 에 대한 설명입니다.
E2 란 상당한 금액의 자본금을 투자하여 기존 또는 신규 사업체를 인수하여 비지니스를 할 수 있는 비 이민 비자/신분 입니다. 이 신분의 특징중 하나가 E2 신청자의 배우자는 Work Permit (Employment Authorization
Card 를 신청할 수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H1B 신청이 탈락된 경우 H1B 탈락자의 배우자가 E2 를 신청하고 H1B 탈락자는 E2 신청자의 배우자가 되어 Work Permit 을 받을 수 있습니다. Work Permit은 2년동안 유효하며 아무런 제약없이 취업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
오하이오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어느 유학생이 어렵사이 취업이 되었지만, H1B lottery에서 탈락을 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아직 OPT 기간중이라서 근무를 계속할 수 있었지만, 현재 OPT가 내년 H1B 접수 개시일인 2019년 4월 1일 이전에 종료되는 관계로 대안을 찾아야만 하는 상황이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배우자가 한국의 부모님으로 부터 10만불을 차용하여 조그마한 샌드위치 가게를 인수한 후 F2 에서 E2으로 신분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H1B 탈락자는 EAD를 신청, 90일만에 EAD를 받아 회사에 계속 근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홍민 변호사
847-660-4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