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W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추천서를 받는 겁니다.  NIW지원에서 추천서의 역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추천서에 반드시 포함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1.  추천인의 소속, 포지션

2.  추천인과 NIW  지원자와의 관계

     – 알고 지낸 기간

     – 업무 내용과 상호 관계에 대한 구체적 설명

     – NIW 지원자의 특정 장점에대해 구체적인 진술을 할 수 있는 사실적 

       근거 (NIW 지원자의 특정 장점의 의미에 대한 설명)

3.  추천인의 qualification – CV로 대체 가능

일반적으로 추천서는 외부 인사의 추천서와 지도 교수나 내부 인사의 추천서 모두 다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 외부 인사의 추천서가 더 영향력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내부 인사 (지도교수)등의 내부 평가도 지원자의 전문가로서의 일반적 자질을 나타내는데 유용합니다.

변호사가 대필해주는 추천서의 문제점

간혹 지원자들중에는 변호사가 추천서를 드래프트해주거나 대필해주길 원하는 의뢰인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적법성의 여부를 떠나 이런 추천서는 대체로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왜냐면 추천서란 본래 추천인이 지원자의 구체척인 역량에 대해 전문가의 입장에서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쓰는 것이기 때문에 내용상 매우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변호사의 경우 각 지원자마다 그 분야의 특성과 전문지식을 가지고 추천서를 쓴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한 변호사가 쓰는 추천서에는 고유한 문체나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이민국에서도 쉽게 변호사가 대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NIW 지원자의 경우 저서와 인용횟수만을 가지고 자신의 우수성을 입증해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 추천서는 그 공백을 메워주는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진짜 전문가의 추천서가 필요합니다.

전홍민 변호사 

847-660-4233 (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