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Job engagement없이 OPT를 받았는데, 90일이 끝나갑니다.  그런데 아직 고용주를 못 구했어요. 어떻해야 하나요?  한국으로 가야하나요?

이런 질문 자주 받습니다.  우선 unemployment rule 이란 무엇인가 부터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아요.
OPT는 규정상 전체 기간중 OPT를 발급받고 누적일 90일 이상 실직 상태가 되면 OPT는 자동 소실됩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 90일이 [누적일] 이라는 겁니다. 즉, job 없이 오피트를 받은 경우 초기 90일동안 job을 찾지 못하면 바로 이 unemployment rule 에 의해 opt가 종료되는 거에요.
또 다른 경우 일단 job을 잡은 경우라 하더라도 도중 고용주를 바꾼다던가 여러 이유로 실직 상태가 된 경우 모든 실직일을 합쳐 90일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90일의 unemployment rule에 의해 opt가 종료되는 경우는 grace period의 혜택이 없으므로 바로 한국으로 출국을 해야 합니다.

그럼 이 90unemployment rule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민국 opt policy에 보면 opt 관련된 position은 전공과 관련되어 있으며 미국의 고용주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미국 현지업체를 창업한 경우 그 회사를 통해 자신이 opt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그 포지션이 전공과 관련만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STEM을 통해 24개월 연장 받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의 회사를 통해 연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